건강정보/일상 생활 이야기

옷 빨래 쉰내 이유, 제거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9. 8.

옷 빨래 쉰내 이유, 제거 방법

옷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생활 속에서 흘린 땀, 분비물, 이물질 등을 씻어내기 위해 옷, 속옷, 양말 등을 아무리 깨끗이 씻어도 특유의 꿉꿉한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특히 습도가 높은 여름철 장마철에는 냄새가 더욱 심해진다. 세탁하고 잘 말린다고 해서 옷의 냄새가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옷 빨래 쉰내 이유 및 제거 방법 관련 썸네일

옷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세탁물 냄새는 종종 세탁이나 건조 전에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옷을 보관할 때 냄새가 나지 않도록 철저히 세탁하고 말리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세탁실은 미생물이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땀과 각종 오염물질은 미생물에게 좋은 먹이이고, 젖은 옷은 미생물이 번식하기 가장 좋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의류 보관 장소는 습도가 높은 지역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상태에서 세탁을 하지 않으면 미생물이 번식하여 대변에서 퀴퀴하거나 퀴퀴한 냄새가 납니다.

 

즉, 세탁을 시작하기도 전에 퀴퀴하고 퀴퀴한 냄새가 나서 세탁물이 완전히 젖는 것입니다. 또한 세탁이나 건조 과정을 거쳐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옷을 잘 세탁하고 말리는 것보다 보관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옷 빨래 쉰내 제거 방법

옷 빨래 쉰내 제거 방법

☑ 세탁물 보관

의류는 장시간 방치해서는 안 되며, 빠른 시간 내에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젖은 수건이나 옷을 제자리에 두는 것은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주변의 옷에도 퍼집니다.

 

따라서 옷을 보관할 때 젖은 옷은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바쁜 일정으로 제 시간에 세탁을 할 수 없는 경우 젖은 세탁물을 옷걸이에 걸거나 햇볕에 말리는 등 응급처치 후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옷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냄새가 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제와 섬유유연제 사용

세제나 섬유유연제는 옷 본래의 색을 유지하고 냄새를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 과도한 사용은 절대 금하며, 사용설명서에 명시된 양만큼 사용하여야 합니다.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제나 섬유유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헹굼으로 인한 물과 전기 낭비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세제 잔여물이 섬유에 남아 아토피를 유발하고 세탁기의 수명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의류 및 세탁기에 남아 있는 화학 물질로 인해 산패될 수 있습니다.

 

옷 삶기

옷을 삶으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제를 넣고 정기적으로 세탁물을 끓이면 미생물이 제거되고 냄새가 사라집니다. 이것은 가장 오래된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베이킹소다, 식초, 과탄산소다 사용

쉰 냄새를 없애려면 일반 세제에 베이킹 소다 반 컵을 넣으면 됩니다. 또한 마지막 헹굼에 식초 2테이블스푼을 추가하여 박테리아를 줄이고 직물을 부드럽게 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끓는 효과도 있는 과탄산나트륨인 산소계 표백제에 담그고 씻는다.

 

빨래후 만족스러워 하는 여성의 모습을볼수 있다.

세탁기와 건조기 관리

세탁기와 건조기는 청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세탁기는 물과 세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석회질과 세제 찌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아마 그 냄새가 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세탁기 및 건조기의 정기적인 청소 및 유지관리와 세탁기용 세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세탁 및 건조 후 세제통과 세탁기 문을 열어 물기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필요한 경우 필터 등의 청소 및 교체를 위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시간 최소화

여름이나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 옷을 말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 결과 옷이 제대로 건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쉰 냄새가 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의 건조 시간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 시간을 단축하려면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여는 것이 좋습니다.장마나 습도가 높아 창문을 여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건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제습기, 선풍기, 에어컨, 신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시간이 길수록 악취의 주범인 미생물이 번식하기 때문이다.

 

건조기를 사용

바쁜 일정으로 제시간에 빨래를 하기 힘든 분들은 세탁 건조기를 추천합니다. 옷만 있으면 바로 세탁과 건조가 가능해서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특히 장마철에는 건조가 어려운 계절에 의류 특유의 예리함을 유지할 수 있다.

 

세탁 및 건조 후에도 옷에서 여전히 세탁 냄새가 나는 경우 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방법이 여전히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전문 세탁소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읽으면 좋은 글

장염 빨리 낫는 법 팩트 정리

온누리 상품권 10% 할인, 사용처

한쪽눈 떨림, 원인과 예방법

타석증 : 원인과 증상

간수치 정상범위, 지표 바로 알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