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건강한 생활

당뇨 눈 :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1. 20.

당뇨 눈 :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당뇨눈

당뇨병성 안질환은 당뇨병으로 인한 안구 합병증을 말합니다. 한국의 당뇨병 인구는 전 당뇨병과 당뇨병 환자를 포함하여 천만 명에 달합니다. 당뇨병의 무서운 점은 어느 날 갑자기 중요한 신체 기관에 오는 합병증이라는 것입니다. 당뇨병성 눈과 당뇨병성 발은 당뇨병 환자의 흔한 질병입니다.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과 합병증에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당뇨병성 황반부종, 녹내장 및 백내장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눈의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2년마다 안구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당뇨병 환자의 4분의 1 정도만이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당뇨 눈, 당뇨 눈 침침, 당뇨 합병증 및 당뇨가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아요.

 

당뇨 눈 충혈

 

안구 합병증은 단기간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고혈당이 지속되면 안구 합병증이 천천히 발생합니다. 지속적인 고혈당은 눈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특히 모세혈관을 손상시킵니다. 미세혈관 손상은 주로 눈 뒤의 혈관에서 발생합니다. 당뇨병 전 단계에서도 혈관 손상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

손상된 혈관에서 일부 혈액이 누출되어 눈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안압을 증가시키고 시력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모세혈관이 손상되면 이를 대체할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어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5년간 당뇨 앓으면 '눈'에 벌어지는 일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로 질환 그 자체보다도 합병증으로 인한 위험을 꼽는다. 특히 눈에 나타나는 ‘당뇨망막병증’은 실명질환 중 하나다. 당뇨 진단 후 15년 내 63%에서 발병한다는 보고가 있

news.v.daum.net

당뇨 합병증 눈

당뇨병은 눈과 연결된 모세혈관에 손상을 일으키고 혈액 누출로 인해 안압을 상승시켜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아래에서 당뇨병으로 인한 몇 가지 안과적 합병증을 살펴보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 -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당뇨병성 망막의 합병증입니다. 망막은 눈 뒤의 안구 안쪽을 덮고 있는 얇은 막입니다. 눈으로 받은 빛은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당뇨병이 망막으로 이어지는 작은 혈관을 손상시키면 혈관이 부풀어 오르거나 새게 됩니다. 망막 표면의 혈관이 완전히 차단되어 때때로 새로운 혈관이 형성됩니다. 새로 형성된 혈관은 시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황반부종 - 황반은 망막에서 시신경이 집중되어 있는 곳으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정확하고 또렷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과 고혈당이 있으면 황반이 부풀어 오릅니다. 이것을 당뇨병성 황반부종이라고 합니다. 황반부종이 발생하면 선명하게 보기 어려워지며 심할 경우 시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 녹내장은 시각 신호를 뇌로 보내는 시신경 질환입니다. 건강한 사람에 비해 당뇨병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녹내장 발병 위험이 2배 이상 높습니다. 녹내장은 무서운 질병으로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백내장 - 백내장은 눈이 빛을 받는 수정체가 흐려지는 질병입니다. 렌즈가 불투명하면 선명하게 보기 어렵습니다. 백내장은 노인들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어린 나이에도 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눈-침침 당뇨병성-안질환예방당뇨병성-안질환-예방

당뇨 눈 침침

 

당뇨병의 초기 단계에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당뇨병성 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흐린 시야로 시력이 자주 바뀝니다.
  • 시야에 검은 부분이 보일 수 있지만 눈앞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나는 색을 잘 구별하지 못한다.
  • 시야에 무언가 떠 있는 것이 보입니다.
  • 내 눈에 빛이 있다.
  • 시야가 좁아지고 검은 커튼 같은 것이 떨어졌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야가 좁아지고 검은 화면이 떨어지는 등 망막박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당뇨병성 안질환 예방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이 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당뇨병성 눈을 예방하려면 다음 사항에 주의하십시오.

 

  • 1년에 1회 이상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눈을 검사하십시오. 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악화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 혈당관리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한다.
  •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합니다.
  • 시야가 이상하거나 시력에 변화가 있을 경우 즉시 안과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당뇨병성-안질환예방

맺음말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이 계속 높게 유지되면 눈과 연결된 모세혈관이 손상되고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어 당뇨병 관련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당뇨병성 황반부종, 녹내장 및 백내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당뇨병성 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조절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추가로 읽으면 좋은 글

타석증 : 원인과 증상

title="눈 실핏줄 터짐" href="https://allre1.tistory.com/39">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100% 예방법

" title="간수치-정상범위" href="https://allre1.tistory.com/38">간수치 정상범위, 간 건강의 지표 바로 알기

피지 낭종의 원인과 치료방법

구충제 복용법

">탄산수 부작용

링티 효능과 부작용

알티지 오메가 3 : 효능과 부작용

댓글

💲 추천 글